숲향 글향이 있는 산방

산을 걷고 길을 걸으며 세상을 배웁니다

향 곡 산 방 ( 鄕 谷 山 房 )

자연의 향기/나무

위례에서 본 나무 겨울눈 8. 산길에서 ④

향곡[鄕谷] 2022. 3. 10. 15:01

 

겨울눈 21

 

위례에서 본 나무 겨울눈 8. 산길에서 ④

 

 

피어나는 꽃들은 5억 년 전 이 땅에서 생명체가 이룩한 진화의 증거다. 꽃을 피우는 식물 중 300년 이상 살아가는 경우가 없다고 하지만, 사는 동안 지구를 아름답게 하였고 비옥하게 한 공로가 충분하다. 생애가 짧고 다양하게 번식하기에 세상이 풍성하다. 꽃과 나무가 경쟁하며 사는 것이 대단하고, 그렇게 크는 것을 보면 고맙고 대견하다. 꽃과 잎을 내는 시간은 경이로운 시간이다. 카메라를 가지고 산길에서 나무의 겨울눈을 찾으며 생명이 움트는 현장을 발견하는 것은 기쁨의 시간이다.   

 

 

 

 

▼ 능수버들 (버드나무과) : 버드나무는 가늘고 길게 늘어져 산들바람에도 길게 쉽게 흔들린다. 능수버들(한국 원산)은 잔 가지가 황록색이고, 수양버들(중국 원산)은 잔 가지가 붉은색 계열이다. 겨울눈은 긴 난형이고 뾰족하다.

 

 

능수버들 겨울눈

 

 

 

▼ 용버들 (버드나무과) 용버들 가지는 구불구불하면서 버드나무 특성이 있어 가지가 아래로 처진다. 겨울눈은 긴 난형이고 갈색이다.

 

용버들 겨울눈

 

 

 

▼ 진달래 (진달래과) 먹을 수 있는 참꽃이란 뜻의 진(眞)을 붙여서 진+달래로 된 이름으로 추정한다. 겨울눈은 긴 타원형이고 8개의 비늘 조각에 싸인다.

 

진달래 겨울눈

 

 

 

▼ 산초나무 : 열매껍질에서 강한 향기가 나는 나무를 예부터 한자로 초(椒)라 했다. 그중에서 산에서 잘 자라는 나무여서 산초나무라 했다. 껍질이 변한 가시는 어긋나게 달린다. 겨울눈은 반구형이고 하트 모양 잎 자국 위에 달린다.

 

 

산초나무 겨울눈

 

 

 

▼ 낭아초 (콩과) : 잎이 늑대 이빨을 닮았다고 붙은 이름이다. 겨울눈은 둥글다

 

낭아초 겨울눈

 

 

 

▼ 은사시나무 (버드나무과) : 은백양과 사시나무의 자연 교잡종이라는 뜻의 이름. 나무껍질은 회백색이고 매끈한 편이며 마름모 모양의 껍질눈이 발달한다. 겨울눈은 뾰족한 난형이고 털로 덮인다

 

은사시나무 겨울눈

 

 

 

▼ 칡 (콩과) : 나무껍질은 갈색 또는 흑갈색이고 가로로 긴 껍질눈이 있으며, 다른 물체를 휘감고 오른다. 어린 줄기는 퍼진 털과 구부러진 털이 밀생 한다. 겨울눈은 삼각상이다.

 

칡 겨울눈

 

 

 

▼ 팽나무 (팽나무과) : 나무껍질은 회색이고 매끄러운 편이다. 어린 가지는 흑갈색이고 털이 밀생 한다. 겨울눈은 넓은 난형이고 짙은 갈색이다.

 

팽나무 겨울눈

 

 

 

▼ 소나무 (소나무과) : 소나무는 암수 한 그루이다. 겨울눈 적갈색이고 위쪽의 비늘조각은 뒤로 젖혀진다

 

소나무 겨울눈

 

 

▼ 전나무 (소나무과) : 잎은 촘촘히 달리고 끝은 뾰족하며 뒷면에 2개의 흰색 숨구멍 줄이 있다. 나무껍질은 회색 또는 회갈색이고 거친 편이다. 겨울눈은 난형이고 털이 없으며 수지가 나온다

 

전나무 겨울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