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향 글향이 있는 산방

산을 걷고 길을 걸으며 세상을 배웁니다

향 곡 산 방 ( 鄕 谷 山 房 )

글곳간/세상 이야기

장 담그는 일

향곡[鄕谷] 2008. 3. 8. 21:55


장 담그는 일  

메주콩에서 아버지표 된장까지

 

 

 

정약용의 아들인 정학유가 지은 농가월령가에 월별로 장 담글 때 해야할 일을 노래하고 있다. 장 담그는 일이야 말로 인간의 요긴한 일이었다. 어릴 때 메주를 쑤는 날엔 온식구가 동원되었다. 푸대를 들고 산에 올라가 가랑잎 등 땔감을 준비하고 새벽에 우물물을 퍼서 어머니가 콩을 씻는 데 거들었다. 가마솥에 메주콩을 붓고 아궁이에 불을 지핀다. 콩 삶는 증기로 부엌이 자욱하여 얼굴도 잘 안보였다.

 

찐 콩은 무명으로 싼 주머니에 담아 채그릇에 넣어 밟기 시작하는데 그것도 아이들 몫이었다. 그 사이 아버지는 이웃에서 볏집을 구해 물에 축여두었다가 채그릇에서 나온 메주를 옮기고 짚을 꼬아 엮은 후 통나무 기둥에 메주를 달면 메주 쑤는 일은 끝이다. 

 

장 담그는 날은 따로 잡아 몸가짐을 단정히 하고 장독에 금줄을 쳐서 주변을 깨끗이 하였다. 담근 장에는 숯을 담그고 붉은 고추를 띄웠다. 호기심 많은 귀신이 숯구멍으로 들어왔다가 빠져나가지 못하고, 붉고도 매운 고추에 놀라 귀신이 달아나리라 여긴 것이다. 

 

한 집의 입맛은 장맛으로부터 나온다고 할 수 있고, 며느리가 잘 들어오면 장맛이 좋아진다는 말도 있다. 이젠 집집마다 장 담그는 일을 구경하기가 힘들어졌다. 어른들이 쑨 장을 가져와 먹기가 바쁜데 이제라도 배울 일이다. 어느 집에서나 된장국은 식탁에 오르는 필수식품인데 나도 가끔 된장국을 직접 끓여 식구들에게 제공한다. 아버지표 된장국은 식구들이 요청하는 나의 특선요리이기도 하다.

 

 

메주 / 강화도

 

  

 

메주 / 전북 부안군 변산

 

 

 

된장독 / 우리 집 (2008.3.2)

 

 

  

 

 

 

 

 

 

 

'글곳간 > 세상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택호(宅號)를 지어 불러라  (0) 2008.03.26
호박에 대한 단상  (0) 2008.03.12
힘 '力' 서예 한 점  (0) 2008.03.05
생명의 끈을 매는 사람  (0) 2008.02.25
쥐뿔의 노래  (0) 2008.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