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향 글향이 있는 산방

산을 걷고 길을 걸으며 세상을 배웁니다

향 곡 산 방 ( 鄕 谷 山 房 )

걸어서 보는 세상/실크로드

실크로드 여행기 34 / 진시황병마용 (3) 2호갱, 3호갱

향곡[鄕谷] 2010. 6. 26. 13:35

 

 

나의 실크로드 여행기 34

 

진시황 병마용(秦始皇兵馬俑)

중국 산시성(陝西省) 시안(西安) (2010.5.23)

 

 

 

진시황 병마용 1~3 호갱은 品자 형태로 배치되어 있고, 진열관은 品자 아래 오른편 밑에 자리 잡고 있다. 그래서 品자 아래 왼쪽에 있는 1호선부터 보아야 동선이 부드럽게 연결된다. 관광 상품을 사거나 별도 사진 촬영을 위한 공간도 그러한 동선에 따라 배치하고 있다. 그래서 순서대로 보면서 이동하면 편하다.

 

2 호갱은 보병, 기병, 전차가 혼합된 기동부대이다. 1천여 점 유물이 발굴되었다. 3호 갱은 지휘부로 추정하고 있다. 장군의 것으로 보는 전차 등이 발견되었다. 3 호갱은 발굴을 완료하고 정리를 한 갱인데 발굴한 것을 모아둔 내용은 적고 공간은 넓다. 어떤 것은 있는 그대로 널브러지게 두었다. 

 

토용 모형에서 두발과 복제 등 사람에 관련한 내용부터 병기, 재료 등 연구할 것이 많고 정리할 것이 많을 것이다. 농부가 우물에서 우연히 발견한 도기가 무궁무진한 연구 대상을 또 파생시켰다. 역사의 도시답게 역사를 연구할 거리가 많이 생겼다. 병마총을 떠나 온 뒤 거기서 모형 토용이라도 하나 사 올 걸 하는 후회가 들었다. 

 

  

 

★ 2 호갱

 

 

 

 

  

 

 

 

 

 

 

 

 

 

 

 

★ 3 호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