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향 글향이 있는 산방

산을 걷고 길을 걸으며 세상을 배웁니다

향 곡 산 방 ( 鄕 谷 山 房 )

역사와 문화가 있는 풍경/안동 탐방

안동 가을여행 2 / 하회마을

향곡[鄕谷] 2015. 11. 1. 23:52

 

2015 안동 가을여행 2

 

하회마을 / 500년을 이어온 마을

안동시 풍산읍 하회동 (2015.10.24)


 

하회마을은 500년을 이어온 풍산 류 씨의 동성마을이다. 보존이 가장 잘 되었다 하여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이중환은 최고의 가거처(可居處)로 하회와 도산을 꼽았다. 겸암 류운용 종택인 양진당, 서애 류성룡 종택인 충효당,그리고 북촌댁 남촌댁이 있으며,  탈춤 구경은 이곳에서 구경할 수 있는 보너스이다. 건너편 언덕 부용대에서 보는 조망은 절경이어서 오르지 않을 수 없다. 마을 입구 식당에서 안동찜닭으로 점심을 하고, 마을을 한 바퀴 돌아보았다. 느지막이 하회탈춤장으로 갔더니, 인터넷에 고지된 시간과 달라 뒤에 부분만 볼 수 있었다.

 

 

 

 

 

 

 

 

 

 

 

 

 

 

 

 

 

 

 

양진당(입암고택. 류운룡선생 종택). 입암고택은 한석봉의 글씨다

 

 

 

 

 

충효당(서애 류성룡선생 종택). 충효당은 미수 허목의 글씨다

 

 

 

 

 

부용대

 

 

 

 

 

하회탈춤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