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향 글향이 있는 산방

산을 걷고 길을 걸으며 세상을 배웁니다

향 곡 산 방 ( 鄕 谷 山 房 )

걸어서 보는 세상/대만

진과스 / 세월 속 황금광산 마을

향곡[鄕谷] 2018. 10. 27. 17:49

 

 

 

대만 여행 4

진과스(金瓜石)

세월 속 황금광산 마을

신베이스(新北市) 루이팡취(瑞芳區) (2018.10.22)

 

 

 

 

광산이 있었던 산에 그 흔적들이 보인다 

 

 

 

 

진과스는 대만 동북부에 있는 금을 캐는 광산이었다. 일제 강점기에 철도 공사 중 금이 발견되어 광산을 만들고 금을 캐기 시작하였다. 금이나 철도는 일제의 군수 품목이고 이동수단이었다. 이곳 사람들을 동원하여 온 마을을 파헤치고 캐던 금은 1970년대 이후 쇠락하여 폐허로 남아 시설들만 흉물스럽게 남았다. 대만정부는 이곳을 관광지로 개발하고, 또 영화에 나오면서 사람들이 모이고 새로운 명소가 되었다.

 

황금박물관은 볼만한 내용이 그리 없지만, 박물관이 있는 곳으로 오르면서 보는 바다와 폭포가 볼만하다. 그 바다가 인양하이(陰陽海)인데, 광물질이 흘러내려서 청색과 황색이 어우러져 마치 파란 바다에 황금 물감을 풀어놓은 듯 아름답다. 폭포 이름은 황금 폭포인데, 햇볕을 역방향으로 받아 물빛이 황금빛으로 보인다. 광공식당(鑛公食堂)에서는 그 옛날 광부들이 먹었다는 도시락을 흉내 내어 팔고 있었다. 돼지고기와 숙주나물을 얹었는데 먹을 만하다. 시간이 있는 사람은 갱도가 있는 철길, 신사로 오르는 길, 우얼차후산(無耳茶壺山) 정상을 걸어서 갈 수가 있다.  

 

 

교통편 : 타이베이역에서 30~40분 간격으로 루팡역 가는 열차를 타고(30~50분),

                 루팡역 앞에서는 주펀, 진과스 방면 버스(20분 소요)를 타면 된다

 

 

 

 

산 중턱에서 보는 바다 조망이 좋다.

산은 능선이 킹콩을 닮았고, 아래쪽 조그만 바위는 사자를 닮았다

 

 

 

 

 

 

청색과 황금색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바다

 

 

 

 

 

 

 

황금폭포

 

 

 

 

 

황금박물관 올라가는 계단

 

 

 

 

 

영화 촬영지로 쓴 건물

 

 

 

 

 

 

광공식당 앞 파출소

 

 

 

 

 

광부 도시락

 

 

 

 

 

광산 철로

 

 

 

 

 

황금박물관 앞

 

 

 

 

 

황금박물관 부근 옛 역사

 

 

 

 

 

 

하산 길

 

 

 

 

 

입장권과 안내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