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향 글향이 있는 산방

산을 걷고 길을 걸으며 세상을 배웁니다

향 곡 산 방 ( 鄕 谷 山 房 )

걸어서 보는 세상/동티베트

32. 동티벳 배낭여행 마무리

향곡[鄕谷] 2015. 12. 3. 21:50

 

 

동티베트 배낭여행 32.

 

동티베트 배낭여행 마무리

 

 

 

20일간 동티베트 배낭여행을 마치고 돌아왔다. 여행은 가끔씩은 뒤틀리고, 맞지 않는 것이 있고, 변수가 있게 마련이다. 그것이 여행이다. 바람이 불면 구름이 흔들리고, 돌부리가 있으면 물결은 굽이치는 것이다. 진사강 굽이굽이 바라보며 때로는 빗속에서 걸었지만, 바람이 도와주었고, 가을볕은 따사하였다. 우리 여행은 도전이었다. 고산증 증세가 여러 가지 있다는 것을 알았고, 그것을 겪었다. 팀웍에 소금을 치고 간을 맞추며 다녔다. 대장은 가기 전에 현지 인터넷을 수없이 뒤졌고, 전화로 확인하면면밀히 준비하였다. 무난하게 일정을 마친 힘이 거기 있었다. 

 

해라구빙천의 광대한 계곡은 전주곡이었을 뿐, 야하야코우와 즈메이야코우에서 보는 공가산 설산은 맑은 영혼이 내린 듯하였고, 공가사 오지트래킹, 야딩 설산트래킹, 호도협 계곡트래킹은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트래킹이었다. 매리설산을 멀리서만 본 것이 아쉬움이라면 아쉬움이다. 따오청에서 샹그릴라로 버스로 가는 비포장도로 12시간은 너무 길었다. 고생하며 갔던 샹그릴라에는 우리가 찾는 이상향은 없었다. 편안하고 조용한 이상향은 즈메이촌이었고, 산상의 이상향은 야딩의 설산이었다. 티베트 사람들의 숭고한 종교적 염원을 탑공사에서 볼 수 있었고, 운전대에서도 길에서도 부엌에서도 옴마니팟메훔 그들의 기원을 목격할 수 있었다. 

 

배낭여행을 마친 지 벌써 두 달이 더 지났는데, 대원들이 그 시간이 그립다고 한다. 때때로 궁벽한 산골 즈메이촌에서 며느리마부와 공가사 트래킹 한 것을 얘기하곤 한다. 눈이 오면 그 설산이 아른거린다고 한다. 대원들의 눈에는 아직도 타르쵸와 룽다가 펄럭이는지도 모른다. 거기를 다녀오더니 고산병(向高山病)이 생긴 이다. 옴마니팟메훔 아무리 기원하여도 시간을 돌릴 수는 없다. 그걸 치유하기 위해서는 또 떠나야 할 것 같다. 티베트의 인사말 '타세 델라'는 "내 안에 있는 신성한 존재는 당신 안의 신성한 존재를 알아봅니다."를 의미하는 네팔의 인사말인 '나마스테'와 같다. 

 

타세 델라! 아무래도 티베트에서 또 봐야겠다.

 

 

 

 

공가산트래킹

 

 

 

 

※ 참고사항

 

1. 일정이 면밀하지 않으면 허송 시간이 되기 쉽다. 현지 인터넷을 뒤져가며 수없이 준비하였다. 현지 역사와 문화, 지리 등 공부를 한대로 그만큼 도움이 되었다. 

 

2. 경비는 항공료를 제외하고1인당 하루 450위안으로 준비하였는데, 320위안이 채 들지 않았다. 항공료를 제외하고 1인당 6,250위안이 들었다. 현지에서 쓴 비용은 교통통신비가 34.8%, 음식비(식사, 술, 물, 과일)가 31.3% (그중 술값이 1/3), 입장료 18.7%, 숙박비가 15.1%를 차지하였다.  

 

3. 짐 싸기는 불요불급한 것인지 판단이 서지 않으면 안 싸는 것이 좋다. 다만 현지에서 구하기 어려운 비상의약품과 비상식량은 예외다. 트래킹 차림은 산행처럼 준비하여야 한다.

 

4. 고산증세는 여러 가지로 오며, 언제 누구에게 일어날지 모르는 일이다. 천천히 움직이며 최대한 쉬고,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쉴 때는 몸은 편안하고 따뜻하게, 더운물을 준비하여 마시며 체력 관리를 한다. 고산지대에서는 머리 감는 것과 자주 세수하는 것은 참아야 한다.

 

5. 티베트 인사말을 배우면 현지인들과 소통하고 친숙하는데 도움이 된다.

 

6. 숙박은 평판이 있는 곳이 좋으며, 차량 수배도 객잔에 부탁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숙박은 시설과 가격을 확인하고 숙박하는 것이 좋다. 숙박 시 여권을 제시하여야 하며, 모두 보증금이 있다. 보증금은 퇴실하면서 받으면 된다.

   

7. 트래킹은 날씨, 거리, 시간, 숙박지 등을 확인하고 장비(간식, 옷차림 포함)와 체력, 일정을 맞추어 떠나야 한다. 공가사와 야딩은 중간에 사 먹을 곳이 없으며, 호도협에서는 중간에 음식을 사 먹을 수 있다

 

8. 일정을 여유 있게 잡아야 하며, 일정이 어긋나더라도 그게 여행이라 여긴다.

 

9. 관광지 입장료는 나이에 따라(예 60세 이상) 할인하는 곳이 있으며, 외국인도 똑 같이 적용한다.

 

10. 계절은 이왕이면 눈이 남아 있는 초봄(3~4월)이나 가을(10월)이 좋다고 본다.

 

11. 차를 빌릴 때는 가격을 비교하여야 하며, 잔돈을 준비하였다가 주는 것이 좋다. 공가사 트래킹을 위해 가는 즈메이촌은 지프차만 갈 수 있는 곳이다.

 

12. 열차에서는 뜨거운 물을 제공하므로 라면을 준비하면 좋다. 과일도 보이면 무게를 감안하여서 적당량 사 두는 것이 좋다.

 

13. 중국 여행 시 여권 앞에 한자로 이름을 써 두면 호텔에서 기록하기가 좋고, 여권을 구분하기도 좋다.

 

14. 버스표를 구입한 후에는 날짜, 행선지는 꼭 확인하여야 한다.

 

15. 핸드폰 등 귀중품은 주머니에서 빠져나오지 않게 관리해야 하며, 자리 이동시 뒤를 확인해야 한다.

 

16. 여행 중 과식은 금물이며, 고산지역에서 과음을 하지 말아야 한다.

 

17. 비옷이나 판초는 트래킹 중 비를 막는 것은 물론 보온이 되므로 비닐비옷도 몇 번 쓸 수 있는 것이 좋다.

 

18. 이동 중에 헤어지면 연락방법과 만날 장소를 미리 정해 두어야 혼란을 막을 수 있다.

 

19. 중국에서 버스는 4~5시간 이상 쉬지 않고 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버스 타기 직전 화장실을 다녀와야 하며, 버스가 서면 화장실은 반드시 가야 한다.

 

20. 현금은 대원들이 고루 분산하되, 총무는 목돈과 당일 쓸 돈을 별도로 분산 관리하여 도난, 분실 등을 예방하여야 한다.

 

21. 도시 버스터미널에서 짐은 검색대를 거치며, 술도 검색에 걸리므로 분산 이동해야 한다.

 

 

 

 

야딩 트래킹

 

 

 

 호도협트래킹